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트라, ‘제1회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시상식 개최
성공사례·아이디어 2개 부문 30여건 접수
K-웹툰 수출 성공사례 등 수상작 8개팀 선정
이정훈 코트라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왼쪽에서 일곱 번째)이 29일 염곡동 본사에서 ‘제1회 코트라 공공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코트라 제공]

[헤럴드경제=서재근 기자] 코트라(KOTRA)가 서울 염곡동 본사에서 ‘제1회 KOTRA 공공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7월 17일부터 8월 11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KOTRA가 공공데이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데이터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처음으로 개최한 공모전이다. ▷성공사례 수기 ▷아이디어 기획의 두 부문에 대한 공모를 통해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공모전에는 약 3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KOTRA는 각 부문에서 대상·최우수상 각 1팀, 우수상 각 2팀 등 부문별 4개 팀이 수상했다.

성공사례 대상은 KOTRA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해외 웹툰시장 판로개척에 성공한 노리소프트팀이 선정됐다. 대구·경북 청년들로 구성된 이 팀은 파일데이터·오픈 API 등 KOTRA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AI웹툰 해외진출 데이터 지도’를 작성했다. 또한 이들은 데이터 지도를 바탕으로 올해 미국 D사와 약 8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성공사례 최우수상은 KOTRA 무역통계를 활용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를 분석한 팀에 돌아갔다. 아울러 아이디어 기획 부문 대상은 새로운 디자인(UX/UI)으로 KOTRA 데이터와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무역지도앱 ‘GO!GO!TRADE’를 제안한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은 수요자 중심으로 KOTRA 공공데이터의 개선방안을 다각적으로 제시한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이정훈 KOTRA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국민께서 KOTRA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음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민의 데이터 수요에 부응하여 KOTRA만이 제공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 발굴과 개방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ikehyo8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