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오는 9일까지 상추 등 11종 채소 20% 할인 지원
농식품부 “유통업계, 가격인상 자제” 당부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부는 지난달 집중호우로 상추 등 일부 시설채소가 급등했지만 전체 농축산물 물가는 전년 동월보다 1.5% 하락하며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여름철 폭염, 집중호우 등이 농축산물 가격의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수급 안정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파·상추 등 11종 채소에 대해 오는 3~9일 대형·중소형마트, 지역농협(하나로마트), 지역농산물(로컬푸드) 직매장, 전통시장, 온라인몰 등에서1인당 1만 원 한도로 20%(전통시장 30%) 할인을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가 작년 동월 대비 1.5% 하락하며 안정세를 유지했다고 2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배추 도매가격은 작년 동월보다 42.8% 낮게 형성됐다. 이달 공급량은 전년보다 7%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수급 불안이 발생시 비축 중인 봄배추(7월 31일 기준 8600톤)를 도매시장에 집중 방출할 계획이다.

지난달 양파 도매가격(1345원/kg)은 긴 장마로 산지 출하량이 감소해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농식품부는 추석 등 수요에 대비해 국산양파 6000톤을 비축하고, 저율관세할당물량(TRQ)을 9만t 증량할 방침이다.

상추는 주 출하지인 충남 논산, 전북 익산의 시설 침수 피해로 출하가 불가능한 면적이 다수 발생해 재정식 물량의 출하가 시작(정식 후 30일 내외)되기 전까지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는 이달 출하장려금을 통해 시설채소의 조기 출하를 유도하고, 농협·농진청과 함께 시설채소 생산 안정을 위한 고온기 기술지도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시설 상추 침수피해 농가의 조속한 재정식을 위해 정식 비용 중 일부(36만 원/660㎡)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축산물은 닭고기를 제외한 한우, 돼지, 계란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농식품부는 판단했다. 지난달 한우 공급량은 전년 대비 8.0% 늘어 소비자가격(1등급 등심)은 9.2% 하락했다.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5406원/kg으로 전년 대비 3.7% 낮은 안정적인 상황이다. 국내산 삼겹살 등 소비자가격 역시 전년 대비 4.2%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종계 생산성 저하에 따른 병아리 공급 부족으로 육계의 7월 하순 도매가격은 전년보다 2.7% 높은 수준(3,853원/kg)이다. 계열화업체의 병아리 추가입식 지원(융자 800억원)과 육계 종란 수입을 통해 국산 닭고기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하반기 할당관세 물량(3만톤)을 이달 말까지 조기 도입하고, 필요시 추가 도입을 추진하는 등 공급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계획이다.

정부는 품목별 수급안정 대책 추진과 함께 소비자의 물가 부담을 직접 덜어주기 위해 가격이 높은 품목을 매주 선정해 1인당 1만 원 한도로 20%(전통시장 30%) 할인을 지원하고 있다. 3일부터 오는 9일까지 할인대상 품목은 양파·상추·시금치·깻잎·닭고기·감자·오이·애호박·토마토·당근·청양고추 등 11종이다.

농식품부는 전날 김종구 유통소비정책관 주재로 대형마트 및 농협 등 유관기관과 농축산물 수급상황 간담회를 열고 여름철 농축산물 물가 안정을 위한 유통업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 정책관은 “집중호우로 상추 등 일부 시설채소 가격이 강세이나 공급 여건 개선으로 가격이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도 지나친 가격 인상을 자제하고 자체 할인행사 추진 등 가격 안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농식품부는 수급동향을 매일 점검하고, 비축·계약재배, 수입 조치 등을 통해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며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한 할인 지원을 지속 추진하는 등 여름철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