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년새 가계 이자부담 33조 늘었다
10월 정점예상 물가 잡힐 기미 안보여
소득증가 없으면 가계소비 0.5%P 하락
12일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에서 직원들이 개점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개인대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임세준 기자

한국은행이 7월에 이어 두 번째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금통위가 환율 리스크, 자금 유출 등 외환시장 변동성을 처음 언급한 만큼 대외 변수를 두루 고려한 결과로 해석된다. 기준금리가 지난해 8월 이후 약 1년간 상승을 거듭, 3%대까지 올라서면서 가계가 짊어져야 할 이자 부담은 33조원 가까이 급격히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2일 오전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결정했다. 미 연준이 3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고, 내년까지 긴축을 예고한 상황에서 11월에도 자이언트스텝이 이뤄질 경우 한미 금리 격차가 1%포인트를 초과해 벌어지는 상황을 막으려는 조처로 해석된다. 한미 금리가 확대될 경우 채권 시장 불안과 환율 등에도 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문제는 지난 1년간 기준금리가 계속 오름에 따라 대출 금리가 동반 상승하면서 가계 이자부담이 대폭 늘어난 데 있다. 실제 지난 1년 새 기준금리는 0.50%에서 3.0%로 2.50%포인트 상승했다.

한국은행이 추산한 바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를 때 전체 가계 이자 부담은 3조3000억원 늘어난다. 즉 기준금리가 2.50%포인트 뛰면 가계 이자 부담만 33조원이 불어나는 셈이다.

여기에 10월 정점이 예상됐던 물가가 좀처럼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108.93)는 작년 같은 달보다 5.6% 올랐다. 상승률은 8월(5.7%)에 이어 두 달 연속 낮아졌지만, 5%대 중반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있다. 또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은 오히려 상승폭을 키우고 있다. 근원 인플레이션은 8월 4.3% 올랐으나 9월 4.8%로 상승세가 더 가팔라졌다.

빅스텝에 따른 이자 부담과 이에 따른 경기 침체 가능성은 또 다른 고민거리다. 기준금리를 너무 빠르게 올리면, 이자 부담이 급증하고 체감 경기도 나빠져 소비·투자 등 실물 경기가 뚜렷하게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결정문에서 “국내경제는 소비가 회복 흐름을 이어갔지만 수출 증가율이 낮아지면서 성장세가 둔화됐다”면서 “앞으로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기 둔화,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어 “올 성장률은 지난 8월 전망치(2.6%)에 대체로 부합하겠지만 내년은 지난 전망치(2.1%)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박정우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가파른 금리 상승으로 가계 이자 비용은 급증하는데 이를 메워줄 소득의 증가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소비 위축, 경기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0.5%포인트 빅스텝이 올해 가계 소비 지출 증가율을 0.5%포인트가량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도 “국제 금융시장 전문가들의 관심과 우려가 인플레이션에서 리세션(경기침체)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며 “미국·중국 경기가 둔화하면 우리나라 수출도 줄어들고, 인플레이션 탓에 실질소득이 감소하면 소비도 생각만큼 살아나지 못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창용 총재는 지난 6월 “빅스텝은 물가 하나만 보고 결정하는 게 아니다. 물가가 올랐을 때 우리 경기나 환율에 미치는 영향도 봐야 한다”며 “더구나 우리나라의 경우 변동금리부 채권이 많기 때문에, 가계 이자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통위원들과 적절한 조합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금통위는 이날 통방문에서 “높은 인플레이션의 지속 정도, 성장 흐름, 자본 유출입을 비롯한 금융안정 상황,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자연·성연진 기자

nature6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