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로케트 배터리가 제안하는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 상식'

배터리의 최적의 상태 유지위해 평소 관리하는 습관 중요해
겨울철 배터리 방전 예방관리 상식 이벤트 함께 진행해

겨울철 배터리 방전은 예고 없이 발생하는 유쾌하지 않은 경험이다. 재충전을 하기까지 소요되는 추가 시간은 추운 겨울에는 더욱 고통스러운 시간이 된다.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 원인은 다양하지만 영하의 낮은 온도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 출력량이 낮아지고 시동을 걸기 위해 필요한 엔진의 힘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시동을 걸기 어렵다.

특히 히터 및 열선 등의 사용으로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날수록 방전은 빈번하게 발생하며,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차량 내 기기들의 전원을 켠 채로 시동을 끄게 되면 대기전력 소모량이 늘어나는 것도 차량 방전에 주요 원인이 된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가운데 로케트 배터리는 겨울철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한 몇 가지 관리 상식을 제공해 관심을 끌고 있다.

우선, 겨울철 차량 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늘진 곳에 주차를 피하고 지하주차장이나 따뜻한 곳에 주차하는 할 것을 조언한다. 또한 되도록이면 CCTV가 위치한 곳에 주차해 블랙박스 상시 전원을 OFF 하면 배터리 대기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평소의 운전 습관도 중요하다. 겨울철에는 사용하는 전자 기기가 많기 때문에 시동을 바로 끄지 않고 정차 상태에서 전자 제품 등을 확인 후에 끄는 것을 권장한다. 장기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라도 주 2회 가량 시동을 걸어 30분가량 주행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시켜주고 블랙박스를 사용할 경우 최저 전압을 12.1V 이상으로 설정해 두는 것도 좋다.

이 밖에도 배터리 양극 단자를 확인하고 화학반응으로 인한 하얀 가루 등이 있으면, 물걸레나 칫솔 등을 이용하여 닦아주고 윤활유를 발라주면 배터리 접촉 불량을 방지할 수 있다.

세방전지의 로케트 배터리 관계자는 “배터리는 차량 운행에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치이기 때문에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습관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구매 후 2년 이상 된 배터리는 요즘과 같이 추운 날씨에는 한번쯤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는 것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로케트 배터리는 자동차 배터리에 치명적인 겨울을 맞이해 소비자의 겨울철 배터리 관리 인식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온라인 응모는 세방전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세방전지 공식 블로그에서 12월 21일부터 31일까지 총 10일간 퀴즈 형식으로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겨울철 배터리 관리 상식도 제공할 예정이다.

정답자 중 내달 10일 추첨을 통해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비롯한 소정의 선물을 제공된다. 로케트 배터리의 자세한 겨울철 배터리 방전 예방 정보 및 이벤트 참여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예지 기자 / yj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