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꿀잠의 건강학 ③] 당신의 깊은 잠을 위한 ‘숙면 푸드’
-비타민 B6 풍부 '연어·참치'
-칼슘의 보고 '케일·요거트'
-세로토닌 증진 효능 '바나나'



신체의 모든 활동이 그러하듯 잠을 자는 것도 무엇을 먹느냐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깊은 잠에 들기 힘든 이들에게는 숙면을 돕는 음식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정도 도움이 된다. 생동감 넘치는 일상에 필수적인 잠, 그리고 그 잠을 위해 함께 섭취하면 좋은 ‘숙면푸드’ 네가지를 소개한다. 


[사진출처=123RF]

▶생선=연어와 참치 등의 생선은 멜라토닌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6가 풍부하기 때문에 식단에 함께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연어의 경우 비타민D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3.5온즈의 연어에는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D의 90%가 들어있다. 게다가 연어는 단백질과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참치에도 비타민D가 풍부한데, 편의성과 경제적인 면을 고려했을 때 참치 통조림도 추천할만하다. 통조림에 들어있는 참치 3온스에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의 절반 정도가 함유돼 있다. 


[사진출처=123RF]

▶요거트=요거트를 비롯한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다. 연구들에 따르면 칼슘이 결핍되면 수면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거트(8온즈)에는 하루에 필요한 칼슘의 40%가 들어있다. 치즈류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나 체다 치즈 약 1.5온즈에는 하루 칼슘 권장량의 30%가 들어있다.


[사진출처=123RF]

▶녹색잎 채소=녹색잎채소 중에서도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케일은 마찬가지로 칼슘이 풍부한 식품이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칼슘 부족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케일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적정 수준의 비타민K를 꾸준히 먹는 것은 뼈 손실을 막기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비타민K는 케일이나 시금치 등 푸른잎 채소에 많이 들어있다. 


[사진출처=123RF]

▶바나나=바나나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의 좋은 공급원이다. 이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을 증진시킨다. 적정한 세로토닌 수치는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전체적인 행복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숙면이 힘든 사람들이 편안히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손미정 기자/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