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더스카페]사모펀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헤럴드경제=윤재섭 기자]한국 자본시장 발전의 촉매제가 돼왔던 사모펀드(Private Equity Fund)가 도입된지 12년째를 맞아 법무법인 지평의 PEF 실무연구회가 사모펀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실무지침서 ‘PEF의 이해’를 펴냈다.

이 책은 복잡한 PEF 관련 법령과 실무 기준을 정확히 해석하고 있다. 특히 PEF 관련 조세제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는 것은 물론 자본시장법 이외의 금융관련법령상 PEF의 취급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PEF의 이해/법무법인 지평 PEF 실무연구회/ 박영사

사상 초유의 저금리, 저성장의 경제 상황과 상시적인 구조조정 필요성으로 인해 위험자본과 성장자본을 공급하는 PEF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최근 수년간국내 인수합병(M&A) 시장이 PEF에 의해 주도됐다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서구와 달리 규제산업의 일종으로 도입된 국내 PEF는 익명성과 자율성을 그 본질로 하는 특성으로 인해 시장참가자들이 자본시장법령과 관련 규정을 이해하고 준수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불렀다.

자본시장을 주도하기 바라는 경제인들에게 있어 이제 PEF는 반드시 넘어야할 벽인 게 분명하다. 같은 맥락에서 이 책은 시장 실무자는 물론 학계와 감독당국이 PEF를 이해하는 데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1장에서는 PEF에 대한 총론적인 설명을, 2장에서는 자본시장법령상 개별 조항 및 감독규정에 대한 세부적이고 실무적인 설명을 담고 있다. 또 3장에서는 PEF의 조세문제를, 4장에서는 자본시장법 외의 금융관련 법령상 PEF의 취급과 특수 PEF를 다루고 있다.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