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환자 중심 의료 커뮤니케이션, 스피치학원에서 목소리교정으로 차별화

평소 습관성 소화불량으로 인근 내과를 찾은 김성원씨(가명,37). 내시경 검사 결과 ‘위궤양’ 진단을 받았다. 꾸준한 치료 끝에 상태가 호전되었다는 설명을 들었지만, 담당의사의 전라도 사투리 억양과 모호한 발음 탓에 “네? 뭐라고요?”를 재차 반복해야 했다. 결국 김 씨는 담당의사의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느껴 다른 병원으로 발길을 돌렸다. 담당의사는 왜 불안감을 해소시켜주지 못했을까.

최근 병원평가제, 네트워크 병원, 의료 관광 활성화 등 대내외적 의료 환경이 급변하면서 의사-환자 사이의 수평적,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과거 의사 중심에서 최근 환자 중심의 소통으로 패러다임이 달라지고 있는 상황.

사진설명 : 1:1 개인코칭을 수강하기 위해 상담 받는 모습

의료절차 및 용어가 일반인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만큼, 의료진의 전문 지식과 기술만으로 환자의 신뢰를 받기에는 역부족. 특히, 담당 의사의 음성과 발음이 불안정하거나 사투리 억양이 과도한 경우 혹은 일방적인 명령조로 진단할 경우 원활한 소통의 부재를 느낀 환자들이 불안한 마음에 타 병원으로 이탈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의료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스피치 전문 강사진의 도움을 받고자 교육기관을 찾는 의료진이 늘고 있다. 최근 전문직 종사자의 역량 계발 교육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W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이하 W스피치학원)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큰 결심을 하고 W스피치학원을 찾은 병원장 A씨는 높고 빠른 경상도 억양과 단답형으로 툭툭 던지듯 말하는 습관 때문에 전국 단위 네트워크 병원을 경영하면서 고충이 많았다. 그는 “스피치훈련을 통해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 톤과 억양, 설득 및 공감 화법을 익힌 덕분에 조직 내부 교육 및 환자와의 소통도 원활해져서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의료 전문직 종사자들의 TV 방송 출연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대중과의 소통에서 전문성을 어필하고자 미디어 트레이닝을 의뢰하는 사례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스피치훈련을 통해 미디어 매체에서도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는 전문가들이 더욱 인정받고 있는 시대다.

이에 발맞춰 W스피치학원은 차별화된 음성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에게 안정감을 주는 전문가로서 음성 표현을 강화할 수 있는 보이스 트레이닝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설득, 공감을 통해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해법을 제시하는 스피치, 대화기법, 1:1 미디어 코칭 등의 정규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고객과 환자 입장에서 전문용어를 쉽게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있는지 돌아봐야 할 때다. 환자 중심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고자 해법을 모색하는 의료인들을 위해 W스피치학원이 추천하는 해답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W스피치학원 대표번호 또는 홈페이지(www.wspeech.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역삼역, 강남역, 논현동에서는 강남 스피치 학원인 W스피치 강남점이 이동하기 편리하고, 여의도와 종로, 시청에서는 종로 스피치 학원 W스피치 시청점을 추천한다. 또한 부산 스피치 학원 W스피치 부산 센텀점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