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국 미세먼지 주의보 ⑥] 내 몸 속 미세먼지, ‘茶’ 한 잔으로 씻어내자
realfoods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중국발 스모그와 대기 정체로 인한 미세먼지가 해를 넘어 겨울철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늘(3일)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으로 전망했다. 신체기관 중 미세먼지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호흡기다. 미세먼지에 혹사당하는 기관지를 달래줄 차를 소개한다.

▶청성차=청성차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관지에 좋은 재료가 듬뿍 들어가 있는 건강차다. 기관지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도라지와 진해거담 효과가 있는 오미자, 폐 기능을 강화하는 맥문동을 모두 넣고 끓여 효능을 극대화한 차다. 재료들을 구하는 게 어렵지 않아 직접 만들어 마셔도 좋다.

▶녹차=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차여서 홀대받기도 하지만 녹차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녹차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중금속을 흡착하는 역할을 해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때문에 미세먼지 속 중금속을 걸러내는 데 도움이 된다.

▶배중탕=배의 속을 파내서 꿀이나 도라지, 생강 등을 넣고 중탕해서 만드는 배중탕은 감기에 걸렸을 때 약으로 많이 먹는 차다. 배와 다른 약재들이 호흡기에 좋기 때문이다. 배의 단맛 덕분에 아이들에게 먹이기에도 좋다.

▶모과차=모과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탄닌 성분은 기침을 예방하고 목의 염증을 없애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도 한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