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얼푸드] 양상추, 다이어트ㆍ불면증ㆍ태아건강에도 OK!
realfoods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적인 양상추는 전체의 95% 가량이 수분으로 이뤄져있어 다이어트용으로 자주 이용된다. 복잡한 조리과정 없니 쉽게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여기에다 양상추는 불면증에도 효과적이며, 임산부가 섭취하면 태아의 선천적인 기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123RF]

▶풍부한 수분ㆍ저 칼로리=양상추는 100g당 수분 함유량이 94.5g으로,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18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생것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추는 조리시 소금이나 식용유를 첨가하지 않아도 돼 저칼로리 섭취가 가능하다.

▶락투신ㆍ락투세린, 수면 촉진제=양상추에 들어 있는 락투신과 락투세린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양상추의 쓴 맛을 내는 락투세린과 락투신은 최면과 진통효과가 있어 흥분한 신경을 진정시켜주고 수면을 촉진한다. 이 두가지 성분은 양상추의 줄기에 들어 있으므로, 양상추를 먹을 때는 줄기까지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줄기 섭취를 위래 양상추즙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다.

▶엽산, 태아의 건강 지킴이=양상추에는 엽산이 들어 있다. 엽산은 태아의 세포 재생에 관여하는 역할을 하는데, 양상추 100g에는 엽산의 1일 권장량인 400ug의 5분의 1 정도가 함유돼 있다. 임산부가 양상추를 섭취하면 뱃속 태아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으며, 선천적 기형아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엽산을 물과 불에 약하므로 데치거나 볶는 과정 없이도 섭취할 수 있는 양상추를 통해 먹으면 효과적이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