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양악수술, 어디까지 알고 있니? 양악수술에 대한 잘못된 상식!

양악수술을 통한 놀라운 변신 사례들이 각종 매체를 통해 소개되면서 양악수술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다. 이처럼 관심이 높아진 만큼 양악수술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환자들도 많아졌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잘못된 상식과 왜곡된 시선을 가지고 양악수술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양악수술에 지나친 기대를 하는 것도 문제지만 수술에 무작정 공포심을 갖는 태도 역시 경계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본래 치료를 목적으로 한 수술이기 때문이다. 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에도 잘못된 상식과 왜곡된 내용들로 인해 무조건 수술을 멀리하면 상태가 크게 악화될 위험이 있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간혹 양악수술의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에 대한 부분을 과도하게 부풀려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라며,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근거 없는 잘못된 속설로 불안해하기 보다는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흔히 걱정하는 감각이상은 일시적이고 정상적인 것, 시리다는 느낌도 마찬가지

양악수술이란 위턱과 아래턱 뼈를 이동시켜 얼굴의 균형을 되찾고 교합을 맞춰 주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이 제대로 실시되면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 등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양악수술은 얼굴의 뼈를 이동시켜야 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 만큼 병원에서는 수술 전후 주의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는 편이다.

그런데 간혹 이러한 주의 사항이 왜곡되거나 일부 무분별한 수술 사례들이 화제가 되면서 공포심을 조장하는 잘못된 정보들이 떠도는 경우가 있다. 이를테면 수술 후 턱에 감각이 없어진다거나 음식을 씹지 못한다거나 혀가 짧아지고 발음이 나빠진다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먼저 턱에 감각이 없어지는 것은 수술 초기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양악수술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아래턱의 감각이 떨어질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감각이 돌아오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회복 기간이 지나고도 감각을 잃어버린 상태가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 상태를 점검해보아야 한다.

또 뼈를 이동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후 턱이 시리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수술 후에는 감각 신경이 자극을 받기 때문에 간혹 치아가 시린 증상이나 비슷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역시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얼굴 뼈는 우리 신체의 뼈 중에서 골다공증에 잘 걸리지 않을 만큼 튼튼한 부위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안전을 위해서라면 경험이 많은 의료진 선택하고 병원의 수술 시스템 살펴야

양악수술로 인해 혀가 짧아지고 발음이 부정확해지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로 혀가 짧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수술 후 입안의 공간이 작아져서 그런 느낌을 받을 수는 있으나 수술 때문에 발음이 어려워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그 전까지 부정교합으로 인해 부정확하던 발음이 수술 후에는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수술 뒤 턱이 다시 나오게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 인체는 늘 본래대로 돌아가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간이 지난 뒤 아주 미세한 변화가 생길 수는 있다. 그러나 일단 수술로 바로잡은 턱은 눈에 띄게 원상태로 복구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다만 턱을 괴거나 비스듬히 눕고 질긴 음식을 즐기는 습관이 이어지면 턱 관절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고치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받기 위해서는 근거 없는 속설을 믿기 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올바른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또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을 담당한 의료진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집도의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수술의 성패와 안전성을 좌우한다. 경험이 많은 전문의는 안면의 근육, 혈관, 뼈, 신경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만약의 응급사태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병원의 수술 시스템을 살펴야 한다. 안전하고 정교한 수술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결과 예측이 가능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고 안전한 수술 시스템이 유지되어야 한다. 또한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이뤄지는 수술이며 신체 다른 부위의 수술과는 달리 마취를 하는 호흡기 부분과 수술부위가 근접하여 마취의 안전성과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반드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원장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