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매서운 추위’ 속 겨울철 산행,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가 ‘필수’

매서운 바람이 부는 날씨에도 여전히 중년 남성들은 울긋불긋한 색색의 등산복을 입고 겨울 산을 수놓는다.

대한민국 중년 남성들이 가장 많이 하는 취미활동인 ‘등산’은 특별한 도구 없이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신체의 근육을 강화하고 체지방을 감소하는 데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등산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날이 추운 겨울 산행 중 땀이 식는 과정에서 혈관이 빠르게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져 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강을 위해 하는 등산도 경우에 따라서는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적합한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진제공=참다한 홍삼]

보통 고혈압은 관리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지만, 체중관리를 위한 적절한 운동과 함께 식습관만 개선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필수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다수의 전문가가 다양한 임상시험과 연구를 통해 추천하는 것은 다름 아닌 홍삼이다.

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주일우 교수 연구팀은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정상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에만 홍삼을 투입하고 3개월간 혈압의 변화를 확인했다. 측정 결과, 홍삼을 복용하지 않은 그룹의 혈압은 별다른 변화가 없었지만, 홍삼을 복용한 그룹은 혈압이 무려 13mmHg나 감소하며 정상수치로 되돌아 온 것을 확인했다.

전병화 충남대학교 연구팀은 고혈압을 유발한 쥐에 홍삼을 투입한 후 혈압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실험 전 190mmHg였던 혈압이 홍삼 투입 후에는 160mmHg으로 무려 30mmHg나 떨어지면서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이와 같은 홍삼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홍삼정, 홍삼진액, 홍삼분말, 홍삼엑기스, 홍삼액, 홍삼농축액 등 홍삼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조 방식에 따라 홍삼의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알려져 홍삼을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지고 있다.

홍삼 액기스는 보통 홍삼을 물에 달여 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 방식은 홍삼의 전체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섭취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물에 녹지 않는 나머지 불용성 성분 52.2%는 달여 낸 홍삼 찌꺼기와 함께 버려지는 것이다.

㈜참다한 홍삼은 이러한 물 추출 방식에서 발전해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조방식은 홍삼의 불용성 성분까지 모두 담아낼 수 있어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항산화 요소를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제조방식에 대해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은 반쪽 짜리에 불과하다”며 “때문에 홍삼을 잘게 갈아 넣을 경우, 영양분 추출이 95% 이상에 달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택준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역시 “면역력을 올려주는 다당체까지 흡수하기 위해선 (홍삼을) 통째로 갈아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