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탈부착 가능한 ‘투명교정’, 심미성과 편리함으로

대외적 업무가 많은 직장인, 이미지가 중요한 서비스직 종사자 등 성인들의 치아교정 수요가 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보편적인 교정 장치인 브라켓과 철사의 미관상 단점 때문에 교정시기를 미루는 인구가 많다. 사회활동이 활발한 성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교정방법으로 투명교정이 각광받고 있다.

투명교정 성공률, 환자의 이해도와 협력이 중요하다

투명교정은 얇고 투명한 필름재질의 특수 강화 플라스틱 교정장치를 이용한 교정방법이다. 기존의 메탈교정은 브라켓과 철사가 치아를 강하게 지탱하기 때문에 교정력, 즉 치아 이동력이 강력하지만 탈부착이 불가능하고 교정 치료 중 통증이나 이물감 등 불편을 수반하게 된다. 투명교정은 치아 위에 투명 마우스피스를 장착하는 방식으로 탈착이 가능해 위생관리가 용이하고 얇은 재질이기에 이물감과 통증이 적으며 편리한 발음이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외관상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교정으로 환자의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재교정 환자의 경우 다시 브라켓과 철사 교정장치를 쓰지 않고 투명한 교정장치를 쓴다는 것에서 만족도가 좋다.

사당동의 페리오치과 이진균 원장은 선호도와 편리함만큼 투명교정이 탈착이 가능하다는 점은 환자의 협조에 따라 치료가 지연이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90%의 환자가 교정치료기간 4-5개월이 지나면서부터 나태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투명교정은 환자의 투명교정 원리와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도와 동기부여가 중요한 교정치료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높은 교정 결과와 치료기간 단축을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의 협력이 중요하다.

투명 교정장치 치아교정메커니즘의 정확한 이해 필요해

이진균 원장은 기존의 메탈교정과 투명교정은 교정메커니즘에서 상이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탈교정의 경우 와이어로 치아 전체를 묶어 교열하는 방식이지만 투명교정은 치아 각각 개별로 교열이 가능하다. 원치 않는 치아 이동 없이 타깃이 되는 치아만 이동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투명교정의 역사는 20년이 되었지만 그동안은 경미한 케이스나 심하지 않은 케이스에만 적용되었다. 투명교정의 치아이동 메커니즘과 교정장치에 대한 심도 깊은 공부와 이해 없이는 낮은 단계의 치아이동밖에 이끌어내지 못해 한정된 케이스에만 적용할 수 있었다.

이진균 원장은 의사의 노하우에 따라 돌출입, 심한 송곳니 등 고난이도 케이스의 투명교정이 가능하냐가 결정된다고 언급했다. 국내 투명교정 최다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이 원장은 올 3월과 8월에 교정기 제조용 치아 데이터 생성장치 및 이를 이용한 투명교정기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치과전문의를 대상으로 투명교정에 대한 활발한 강의를 하고 있는 이 원장은 환자에게 투명교정을 적용하는 교정메커니즘과 투명교정의 장단점, 편리성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치아이동 메커니즘과 투명교정방법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스터디 그룹을 운영 중이다.

페리오치과 이진균 원장은 지난 5월 시사프로그램 SBS 스페셜에 양심치과로 방영된 바 있다. 그는 태어나고 자란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진료에 대한 ‘신뢰’를 주는 것을 제일의 모토로 더 나은 진료를 제공하기위해 공부와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 전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