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2.3%대 최저금리은행찾기,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통해 갈아타기 인기

[헤럴드경제] 최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하나+구 외환은행 포함)·농협·기업 등 6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10월 29일을 기준으로 338조1천616억원이었다. 9월 말 잔액보다 6조2천772억원 증가한 규모다.

10월 마지막 영업일(30일)을 제외한 수치여서 실제 10월 증가분은 6조3천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관련 통계를 알 수 있는 2010년 이후 10월 증가분으로는 최대 규모다. 최근 5년간 10월 증가액으로 가장 많았던 작년(3조8천611억원)의 1.6배에 달한다.

 

전년 대비 기준으로도 올해 10월 증가 금액이 가장 크다. 올 10월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작년 10월보다 29조1천137억원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증가분이 최근 5년간 가장 컸던 작년 10월 증가분(27조5천533억원)보다 2조원가량 늘어난 것이다.

이처럼 주택담보대출이 늘어난 이유는 전세난과 맞물려 주택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가계부채가 늘어날때는 최대한 금융이자, 주택담보대출이자를 줄일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현재 쓰고 있는 높은 금리대출을 낮은 금리대출로 바꾸면 대출이자도 줄고, 서민들의 가정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려면  최저금리은행, 이자싼 곳을 찾는 것이 급선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솔직히 두 어 군데 은행을 방문해봐서는 실망한 채로 돌아오기 십상이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토탈-뱅크’ 의 장선영대표는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대출이자가 싼 은행을 빨리 찾는 것이다.” 라며 “작년 한 해 은행별 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이 증가하였고, 일부 소비자들은 금리만 비교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기 위해 조건(대출상환기간, 대출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율, 대출비용 등)까지 상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은행보다도 더 사이트를 통한 상담이용을 선호하고 있다.” 고 강조했다.

# 서울 용산구에 살고 있는 L씨는 3년 전에 주택을 구입하면서 4억 원 대출을 연4%로 받았다. 최근 대출금리가 낮아진 것 같아 이자를 줄여 보려한다. 예전 같으면 가까운 은행을 찾았겠지만, 이제는 인터넷으로 손쉽게 최저금리은행과 영업점을 찾아서 현재 최저금리 연2.5%로 아파트 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할 거라고 한다. 지금보다 연간 약 700만원 이상 이자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L씨는 과연 어떻게 한 것일까?

 L씨가 예전에 담보대출을 알아볼 때는 주거래 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을 방문했지만, 100% 만족할만한 금리의 상품으로 진행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요즘은 금방, 제일 저렴한 대출금리의 상품을 찾아 진행 할 수 있다. 그 비결은 ‘금리비교서비스’를 잘 활용하기 때문이다.


 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했던 한 이용자는 “예전부터 주거래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을 통한다고 하더라도, 은행마다도 금리가 틀리고, 같은 은행도 지점마다 금리우대를 천차만별로 해주다보니 위와 같은 금리현황을 소비자들이 웬만큼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 받지 않고서는 제일 낮은 금리의 은행이나 지점을 찾기는 쉽지 않다.” 며, “금리비교서비스는 상담신청 후 10~30분 내에 최신 금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얘기했다.

*토탈-뱅크 (http://www.t-bank.kr)  홈페이지를 통해 아파트시세조회 후 상담신청하거나, 간편상담신청접수, 또는 전화접수를 통하면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금융권 (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아파트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등 부동산담보대출부터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등의 금리현황과 금리우대조건을 신용조회 없이 무료로 비교받을 수 있고, 한국은행기준금리, 코픽스금리, 국고채금리등의 변동에 따른 은행의 대출금리변화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고, 대출이자계산기, 포장이사비용, 인테리어견적비교, 이삿짐센터가격비교 등이 기타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