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음주 들어볼 만한 건강강좌
▶23일

▷아주대병원 골관절염특화센터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아주대병원 별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무릎 통증, 바로 알고 치료합시다!’를 주제로 퇴행성 관절염 열린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골관절염 치료의 최신 지견(민병현 골관절염특화센터장), 웃음을 통한 힐링 건강 만들기(한국웃음센터 임정택 팀장), 나는 아직 달리고 싶다-중년의 관절염 관리(건국대학교 정형외과 김진구 교수)를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 외에도 건강한 삶을 위한 웃음치료, 중년의 관절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고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는 자리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의료인, 환자와 보호자, 일반인 등 관절염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신청 없이 무료로 들을 수 있고, 참석자에게는 강의책자와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문의는 아주대병원 골관절염특화센터(031-219-4441)로 하면 된다.


▶24일

▷중앙대학교병원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척추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척추질환 치료와 재활의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좌는 중앙대병원 척추센터 소개(신경외과 박승원 교수), 척추질환 치료의 오해와 진실(정형외과 송광섭 교수), 허리통증 예방을 위한 자세와 운동(재활의학과 이상윤 교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며, 본원 척추센터의 진료과별 교수들이 강사로 나서 척추질환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 및 일상생활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번 강좌에는 관심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사전 예약없이 참석할 수 있으며, 강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중앙대병원 대외협력팀(02-6299-2219)으로 연락하면 된다.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은 오후 3시 30분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문화센터에서 ‘성장클리닉 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특강은 겨울방학을 앞두고 소아청소년기의 성장 및 질환, 영양관리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아청소년과 한승훈 교수가 ‘성장과 성조숙증’을 주제로 첫번째 강좌를, 소아청소년과 최의윤 교수가 ‘소아감염과 겨울철 건강관리’를 주제로 두번째 강좌를 진행한다. 또, 질의ㆍ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23일까지 전화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화신청 및 문의는 02-958-2009로 하면 된다.

▶25일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은 오후 1시 30분, 성바오로병원 별관 7층 강당에서 ‘심장질환 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강좌는 심장에 생길 수 있는 통증이나 이상 증상을 미리 인지해, 심근경색 등의 치명적인 질환을 사전에 예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순환기내과 노태호, 장성원, 김동빈 교수가 각각 ‘어지러움과 실신’, ‘급성 심정지’, ‘겨울철 심장질환 관리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또, 질의ㆍ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24일까지 전화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및 문의는 02-958-2009으로 하면 된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은 오후 3시 김안과병원 명곡홀(망막병원 7층)에서 ‘망막혈관폐쇄’를 주제로 ‘해피eye 눈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망막병원 유수진교수가 주요 망막질환 가운데 하나인 망막혈관폐쇄의 증상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려주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청중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예정이다.

망막혈관폐쇄는 눈 속의 망막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것으로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중풍에 비유하여 ‘눈 중풍’이라고도 불린다.


▶27일

▷중앙대학교병원은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통풍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질병의 왕, 통풍 정복하기’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좌는 통풍의 진단(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 통풍의 치료(류마티스내과 최상태 교수), 통풍에 좋은 음식(영양관리팀 유혜숙 팀장)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참석자와 의료진의 질의응답 시간도 있을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는 관심있는 일반인이면 사전 예약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증정된다. 강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중앙대병원 대외협력팀(02-6299-2219)으로 연락하면 된다.


▶28일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는 오전 10시 별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2015 루푸스 모임’을 개최한다.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는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장기나 세포를 공격해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질환으로, 양쪽 뺨에 나비 모양의 발진을 비롯해 피로, 두통, 발열, 식욕부진, 관절염, 빈혈, 늑막염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날 루푸스 모임에서는 루푸스의 진행과 합병증(류마티스내과 정주양 교수), 루푸스 환자의 자기 관리(임상시험센터 이지현 연구 코디네이터), 루푸스의 약물 치료(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 강의를 통해 루푸스에 대한 최신 의학 정보를 제공한다.

강의 전ㆍ후로는 골밀도를 측정해 골다공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증정한다.

이번 행사에는 루푸스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문의는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외래(031-219-4310)로 하면 된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은 오전 10시 신관 15층 A회의실에서 ‘건강한 S라인 척추만들기’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대한정형외과학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정형외과의 신헌규 교수가 척추 건강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총망라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사전 접수는 따로 없으며, 척추 건강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 참여 가능하다.

문의는 강북삼성병원 커뮤니케이션팀(02-2001-2780)으로 하면 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