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뒷목잡고 쓰러지고’ 합병증까지! 고혈압 예방에 탁월한 음식 TIP

TV 드라마 속 인물들이 충격을 받는 순간,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장면이 있다.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이 증상은 ‘고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만성적으로 동맥의 혈압이 올라간 상태에 서 주로 나타난다. 하지만 고혈압은 실제로 환자 10명 중 9명이 그 원인을 정확히 모르고 방치해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높은 혈압으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고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 인체의 장기에 이상이 오는 합병증은 주로 심장, 뇌, 신장, 눈 등에 문제가 생겨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높아진다.

때문에 고혈압 치료를 위해 혈압약에 의존하는 환자들이 많다. 하지만 치료약 복용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평소 고혈압에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며 혈압 수치를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홍삼이다.

전병화 충남대학교 연구팀은 고혈압을 유발한 쥐에 홍삼을 투입한 후 혈압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 실험 전 190mmHg였던 혈압이 홍삼 투입 후에는 160mmHg으로 무려 30mmHg나 떨어지면서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주일우 교수 연구팀 역시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정상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에만 홍삼을 투입하고 3개월간 혈압의 변화를 확인했다. 측정 결과, 홍삼을 복용하지 않은 그룹의 혈압은 별다른 변화가 없었지만, 홍삼을 복용한 그룹은 혈압이 무려 13mmHg나 감소하며 정상수치로 되돌아 온 것을 확인했다.

이처럼 고혈압과 그 합병증에 좋은 음식인 홍삼은 홍삼정, 홍삼 절편, 홍삼 액기스, 홍삼 농축액, 홍삼 진액, 홍삼 양갱, 홍삼 스틱, 홍삼 분말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홍삼은 제조 방식에 따라서도 그 효능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뛰어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제조 방식을 살펴보아야 한다.

일반적인 홍삼 엑기스는 보통 물 추출 방식을 이용해 제조된다. 하지만 이 방식을 따른다면 홍삼 성분 중 물에 녹는 47.8%에 불과한 수용성 성분만이 추출되고, 나머지 물에 녹지 않는 홍삼박을 포함한 52.2%의 불용성 성분이 버려져 홍삼의 효능이 반감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물 추출 방식이 아닌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참다한 홍삼의 제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홍삼을 통째로 넣어 만드는 이 제조 방식은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기존 제조 방식에서 버려졌던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한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 역시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을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홍삼을 통째로 잘게 갈아 넣을 경우, 홍삼의 95% 이상의 영양분 섭취가 가능해진다" 고 언급한 바 있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은 우선 혈압 수치를 떨어뜨리는 것에만 관심을 쏟을 것이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춘다고 해서 고혈압이 치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