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추석 어깨통증, 회전근개파열?

# “주부입니다. 지난 명절부터 어깨통증이 심합니다.”

명절에 주부들에게 나타나는 고질적인 질환이 있다. 이른바 ‘명절증후군’이라고 불리는 것 이 그것.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에 무리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여러 가지 증상을 말한다.

그렇다고 해서 명절 증후군이 나타나는 대상은 비단 주부 뿐은 아니다. 오랜 정체 길이나, 고정된 자세로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들,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 폰을 하는 아이들 역시 명절 증후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니 명절이 지나고 몸 이곳저곳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이에 서초 장덕한방병원에서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등 어깨질환을 주 진료과목으로 하고 있는 신광순 원장에게 명절 증후근 극복법에 대해 알아 봤다.  

이러한 어깨통증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거나 적어도 2주간 지속된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보아야 한다. 만에 하나 그대로 방치한다면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통증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은 비중이 높은 어깨통증질환이다. 통증이 잠깐 사라지기도 하지만 이는 호전되는 양상이라기보다는 일시적 증상일 수도 있는 만큼 스스로 판단한다기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섬유화(오랫동안 탄력이 떨어진 상태)가 주된 원인이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힘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특정 힘줄에서 파열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회전근개파열이다.

섬유화는 면역력 저하, 노령화, 스트레스, 피로누적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젊은 층에서는 업무적 환경으로 인한 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나타나며, 중장년층에서는 면역력 저하 또는 노령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파열은 자가적으로 진단하거나 판단하기 보다는 내원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회복을 위한 현명한 선택이다.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은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버려두다간 오히려 손상 정도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