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사준비로 지친 주부, 전기밥솥 버튼 하나로 ‘명품 설 요리’ 만든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설 연휴 제사 음식 및 손님맞이 음식 준비로 쌓인 피로로 일명 ‘명절 증후군’을 호소하는 주부들이 많다.

이런 때 일수록 버튼 하나만으로 간편하게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전기압력밥솥 요리가 제격이다.

▶갈비찜=칼칼하고 달콤한 맛으로 가족 모두가 좋아하는 설날 대표 메뉴인 갈비찜. 그동안 먹고 싶어도 번거로운 요리과정에 쉽게 도전하지 못했다면 밥솥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조리법대로 재료를 넣고 찜기능만 활용하면 먹음직스러운 갈비찜이 완성된다. 


재료로는 소갈비(돼지갈비) 1.2㎏, 정종 3큰술, 진간장 5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양파즙 3큰술, 배즙 3큰술, 설탕 3큰술, 다진파 5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당근 1개, 밤 10개, 은행 20개, 잣가루 1큰술을 준비하면 된다.

요리 과정 역시 △토막난 갈비에 기름기와 힘줄을 제거하고 찬물에 담궈 핏물 빼기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고 정종과 배즙에 재워 고기를 연하게 하기 △밤은 껍질을 벗겨 큰 것은 반으로 자르고 은행은 후라이팬에 기름을 조금 넣어 볶아 껍질을 벗겨낸 뒤 당근은 밤톨 크기로 깎기 △준비한 모든 재료에 양념을 넣고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워놓은 후 내솥에 넣기(갈비와 양념장에서 우러나오는 수분으로 조리가 되기 때문에 물을 붓지 않아도 됨) △밥솥의 찜기능인 ‘멀티쿡’을 선택해 화력 L:2, 온도 108℃, 시간 45분으로 설정한 뒤 취사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갈비찜을 만들 수 있다.

▶약밥=건강에도 좋고 달고 맛있어 어른들과 아이 모두 좋아하는 약밥은 명절이면 가정에서 많이 해 먹는 음식이다. 대추, 잣 등 건강재료가 듬뿍 들어가 영양도 가득한 약밥도 밥솥의 찜 메뉴만 이용하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재료는 찹쌀 3컵, 건포도 60g, 밤 15개, 대추 10개, 잣 1큰술, 흑설탕 100g, 진간장 1큰술, 참기름 3큰술, 소금 약간, 계핏가루 2분의 1 작은술을 준비하면 된다.

조리 과정은 △찹쌀을 깨끗하게 씻어서 1시간 이상 충분히 물에 불려두기 △밤과 대추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준비(단, 밤과 대추는 껍질과 씨를 제거) △미리 불려놓은 찹쌀에 흑설탕, 계핏가루, 소금 약간을 넣은 후 골고루 섞어주기 △모든 재료를 내솥에 넣고 백미 물눈금 4까지 물을 넣은 후 골고루 섞어주기 △밥솥 메뉴 중 찜기능인 ‘멀티쿡’을 선택해 화력 L:2, 온도 108℃, 시간을 35분으로 설정한 뒤 취사 버튼을 누르면 된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