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라식 라섹수술 후 안구건조증, 스마일라식으로 발생률 낮춰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라식, 라섹수술 등 시력교정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기존 라식수술은 각막절편을 반드시 생성해야 하므로 각막에 24mm정도의 절개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각막신경 상당량이 함께 절단되어 손상된다. 각막신경은 안구의 건조함을 인지하고 눈물 층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손상될 경우 민감도가 떨어져 안구의 건조함을 인지하지 못해 각막이 마르게 되고 결국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된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하게 된다. 특히 겨울철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심할 경우에는 시력이 저하되거나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안구건조증 발생률을 1/10이상 낮춘 시력교정술인 ‘릴렉스 스마일라식’이 국내에 도입되었다. 스마일라식은 독일에서 개발되어 현재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안전성을 입증 받아 활발히 시행 중인 수술이다.

릴렉스 스마일라식은 교정량만큼의 각막실질을 분리해내기 때문에 각막의 3mm정도 최소절개만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이는 각막 절개부위가 최소화된 만큼 각막신경의 손상도 최소화 되므로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의 부작용 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각막표면을 투과하여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각막표면에 자극을 주지 않아 각막혼탁 예방에도 탁월할뿐더러, 정확히 교정량만큼만 각막실질을 분리해내므로 충분한 잔여각막을 확보할 수 있어 실명까지 될 수 있는 부작용인 원추각막증도 예방할 수 있다.

이 결과 릴렉스 스마일라식은 현존하는 시력교정술 중에 각막에 가해지는 손상이 매우 적은 편이며, 실제로 독일에서는 스마일라식이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원추각막 등 부작용 발생률을 1/10이상 낮췄다는 통계도 나와있다.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 부작용 발생을 현저히 줄인 릴렉스 스마일라식은 높은 수준의 숙련도가 요구되므로 반드시 독일 본사의 인증을 받아야 수술을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이 최초로 인증을 받았으며, 독일 본사에서 단 한 명의 의사에게만 주어지는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로도 선정되었다.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로 선정 시 기술력이나 최첨단 장비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높이 평가된 것이므로 다른 의사들에게 스마일라식을 교육하게 된다.

구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해당의사의 수술실력에 따라 수술결과가 좌우되므로 반드시 실력이 입증된 의료진에게 받아야 하며, 수술횟수, 도입기간 등 스마일라식에 관한 경력을 꼼꼼히 따지고 병원선택을 해야한다”고 전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