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술로 인한 흉터 레이저치료로 한방에!

대학생인 김미영(가명)씨는 수술로 인한 흉터가 있다. 어릴 적 사고로 인해 수술을 한 후 남게 된 흉터였다. 그런데 그 부위가 배꼽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김씨는 늘 스트레스를 받는다. 대중탕은 물론이거니와 여름이 되어도 친구들과 물놀이를 가본 적이 없다고 한다. 아직 어린 나이인데 좋지 않은 오해를 받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어릴 적 생긴 흉터가 시간이 지나 성인이 된 지금도 늘 괴롭히고 있었다.

흉터자국은 사람을 위축시키고 심리적으로 많은 고민에 휩싸이게 만든다. 그래서 일상 생활과 대인 관계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수술로 생긴 흉터는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부위의 실밥 자리의 흉터는 절개 흉터 선상에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 수술을 할 수 있는 범위가 결정된다. 거리가 좁을 경우는 한번에 전부 교정 할 수 있으나 넓을 경우에는 한 번에 전부 교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흉터를 나누어 치료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흉터의 길이가 대략 12cm라고 하면 중간에 Z자 성형술이 2~3개 삽입이 되어야 하고 총 길이는 18cm정도는 나오게 된다.

기존에 길게 눈에 잘 보이던 흉터를 여러 조각으로 나눠 눈에 잘 띄지 않게 시선을 분산 시키는 효과와 미세봉합으로 인해 수술에 따른 흉터는 거의 보이지 않게 된다.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안성열 원장은 “이러한 수술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봉합 시에 많은 정성을 기울여야 하며, 보다 정밀한 수술을 위해 확대경을 사용하여 세밀히 봉합을 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 안 원장은 “수술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며 몇 가지 치료법을 소개 하였다.

▶ 절제 후 미세 봉합 수술법

수술 흉터 부위를 절제한 후에 다시 세밀하게 봉합을 하는 것. 이러한 방법이 가장 좋은 제 1의 방법이다.

▶ 흉터 레이저 시술

1의 방법이 어렵다면 흉터 레이저인 색소 레이저나 프락셀 레이저로 시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흉터 치료 후에는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다.

▶ 절제 후 미세 봉합술 + 흉터 레이저 시술

위에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시술을 하는 것으로 성형 수술 후 흉터 부분에 대해서는 이러한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흉터란 어떠한 방식으로든 흔적을 남기기 마련이기 때문에 피부에 손상을 입은 초기에 관리를 잘 해주어 흉터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겠지만 만약, 어쩔 수 없이 생긴 흉터라면 흉터치료를 통해 흉터를 제거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끝으로 안 원장은 "수술흉터로 인해 가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없다면, 수술흉터 치료 후 달라진 삶의 질을 확인 할 수 있다"며 "그러므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위해 능동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적극적인 치료 자세는 수술흉터의 피부 재생에 큰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도움말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안성열 원장 

이정환 기자/lee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