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자다운 남자가 우울증에 더 위험하다고?
자동차·오토바이에 과도한 집착
익스트림스포츠 즐긴다면 일단 의심을…

강요된 남성성에 길들여진 남성
내면상처 무시 자살률 여성의 3배 달해


남자, 죽기로 결심하다/콘스탄체 뢰플러 외 공저/시공사
“독일 남성 300만~400만명이 우울증 환자이며, 연간 10만명이 자살을 시도한다.”

독일의 남성 우울증 전문가로 바이로이트 정신의학 전문병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만프레트 볼퍼스도르프 교수가 최근 공저 ‘남자, 죽기로 결심하다’(시공사)에서 밝힌 실상이다. 그는 포커나 술에 빠지거나 자동차나 오토바이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아슬아슬한 스포츠를 즐긴다면 남성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한다. 흔히 우울증은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에 따르면 이는 착오다. 독일에서 연간 1만명의 자살자 중 4분의 3이 남자다.

이런 차이는 남성 우울증의 증상이 전형적인 우울증 증상과 다른 데 있다. 남자는 주변 사람들이 전혀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겉으로는 멀쩡하고 의사를 찾아가는 경우도 드물다. 똑같은 증상을 호소해도 남성의 경우 우울증으로 진단받는 비율도 더 낮다. 또 여성과 달리 남자들은 압박감, 갈등, 문제 앞에서 종종 공격적 태도를 보인다. 자살은 바로 이런 공격성이 자신에게 분출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남자들이 절망의 순간, 혼자 위기를 극복하려는 경향이 강한 것도 사태를 악화시킨다고 말한다.

어려서부터 감정문제를 혼자 짊어지면서 자란 탓에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도움을 구할 전망이 없어 보이고 절망감의 악순환에 사로잡히면 자존심을 구기고 구질구질하게 사느니 끝내자고 생각하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남성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우선 울적하고 절망스럽고 상심과 체념의 우울감이 상단기간 지속되거나 심화하는 경우다. 또 잠을 이루거나 내리 잠을 자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거나 신문기사나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질구레한 일을 처리하는 게 쉽지 않다. 결정을 내릴 때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을 거듭하거나 한쪽으로 결정했다가도 나중에 혹시 그것이 잘못된 결정으로 드러날까 봐 두려워한다. 두드러진 죄책감과 열등감에 시달리는 것도 한 증상이다.


이 책의 새로움은 남성 우울증을 남성성에서 찾은 데 있다.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것을 하는 경향이다. 운동, 자동차, 여가생활 등 모든 것을 한계에 다다를 때까지 몰아붙이는 것이다. 저자가 남성 우울증에서 가장 주목하는 것은 남성공격성이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힘과 지배권이 위협받는다고 느낄 때 특히 올라간다. 따라서 도가 지나친 분노의 표출은 남성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소리를 지르고 울부짖고 종종 손에 잡히는 대로 집어던지면 좌절과 긴장이 풀리는데 남는 것은 수치심과 죄책감뿐이다.

그렇다면 남성에게 우울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요인은 뭘까. 직업적 상황이 제1요인으로 꼽힌다. 평생 자기 자신을 성과를 통해 정의해 왔기 때문에 더 이상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남성은 자신을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며 우울증의 악순환으로 들어간다.

결정권을 별로 발휘하지 못하고 시키는 일만 하는 남성, 직장에서 전혀 기댈 곳이 없다고 느끼는 남성 역시 우울증을 앓을 위험이 높다.

저자에 따르면, 스마트폰과 인터넷 편리한 교통편 등으로 늘 대기상태에 있어야 하는 점도 우울증을 증가시킨다.

셀레브리티의 자살을 별도로 다룬 점도 눈길을 끈다. 유명인은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까 봐 두렵고, 누가 자신을 등쳐먹을까 봐 두렵고, 자신을 가십거리로 삼는 대중에 노출될까 봐 두려워한다. 무수한 사람의 존경과 높임을 받는 사람은 늘 내쳐질 위험에 대해 걱정한다. 유명인의 심리상태를 관찰해온 괴팅겐대 반델로프 교수는 이들 중 다수는 행복호르몬이 부족하다며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끼려면 훨씬 더 강력한 행복 호르몬 유발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무의식중에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고 말한다. 로비 윌리엄스 같은 할리우드 스타라면 만족감을 경험하려면 10만명의 관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만족감이 좌절될 때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다.

저자는 종종 자살 의지를 피력하는 이가 있다면 즉각 도움을 구하라고 얘기한다. 단지 도와달라는 외침이지 진짜 자살하려는 생각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라고, 주변사람의 주목을 끌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책은 다양한 임상사례와 약물치료와 심리치료, 침술 치료 등 전문적인 치료법 등은 남성 우울증을 이해하는 눈을 열어준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남성 우울증의 전형적 증상

□ 울적하고 절망스러우며 상심과 체념의 느낌이 지속되고 심화된다.
□ 밤에 잠을 이루거나 내리 잠을 자는 게 힘들다.
□ 신문기사나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질구레한 일을 처리하는 게 쉽지 않다.
□ 결정을 내릴 때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을 거듭하거나 결정했다가도 나중에 혹시 그것이 잘못될까 봐 두려워하며 죄책감과 열등감에 시달린다.
□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운동, 자동차, 여가생활 등 모든 것을 한계에 다다를 때까지 몰아붙이는 경향이 있다. 
□ 소리를 지르고 울부짖으며 종종 손에 잡히는 대로 집어던지고 흥분이 가라앉으면 수치심과 죄책감에 시달린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