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공원 품은 환상형(環狀形) 아파트, 어떠세요?
단지 한가운데 축구장 2~3배 규모의 초대형 중앙공원을 안은 ‘환상형 아파트’가 속속 수요자 유혹에 나선다. 환상형(環狀形) 설계란 단지 중앙에 배치된 공원을 중심으로 아파트 동이 둥그렇게 배치되는 형태다. 쾌적성, 개방감, 조망권 삼박자가 두루 확보되는 셈이다. 대게 단지 둘레를 산책로가 감싸는 식이어서 친환경 웰빙단지의 ‘정수(精髓)’로 꼽힌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환상형아파트는 단지 규모가 반드시 확보되야 하는 만큼, 대단지 프리미엄에 품격까지 챙길 수 있다”며 “주거 쾌적성을 중요시하는 실수요자는 관심을 가질만하다”고 말했다.

수도권에는 메머드급 환상형 단지가 곳곳에 포진해있다. 포스코건설은 내달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공급하는 ‘송도 더샵 그린스퀘어’ 단지에 축구장 2.5배 규모의 오픈공간(1만 8900㎡)을 확보하는 파격을 택했다. 중앙오픈공간에는 놀이터, 자연친화적 생태공간, 주민커뮤니티 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이 아파트는 송도에서 유일하게 소형(전용 64㎡)를 포함한 641516가구( 64~125㎡) 규모의 대단지다. 포스코건설측은 “단지 안으로도 조망권을 극대화해 안팎으로 쾌적한 녹지를 감상할 수 있는 진정한 친환경 아파트를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용인시 중동에서 분양 중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2770가구)’은 주차장을 모두 지하화하고, 단지 중심부로 중앙녹지공원이 지어진다. 2.5㎞순환형 산책로, 1㎞자전거길도 배치돼 녹지율이 40%수준인 청정단지다.

김포한강신도시에 들어서는 ‘한강신도시 한라비발디(857가구)’도 눈길을 끈다. 동 사이로 약 1400㎡규모의 중앙광장, 비발디플라자가 펼쳐져있으며, 1.3km의 산책로, 1000㎡의 생태수공간, 1000㎡의 삼림욕 및 체육활동공간, 텃밭 등도 배치된다. 한강생태계를 조망할 수 있는 입지적 이점과 어울어져 친환경 아파트로 각광받고 있다. 중도금 정액 무이자 융자, 계약금 5%씩 분납 등 계약조건도 파격적이다. 



내달 분양을 앞두고 있는 ‘양산 반도유보라 2차’는 경남권에서는 이례적으로 단지내 중앙광장을 안고 있다. 총 631가구(전용63㎡, 84㎡) 규모로 지상 25~27층 총 7개동이 조성되는데 동간 간격도 80m여서 개방감이 탁월하다.

<김민현 기자@kies00>kies@heraldcorp.com

(사진설명) 내달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에 공급되는 포스코건설의 ‘송도 더샵 그린스퀘어’ 조감도. 단지 한가운데 축구장 2.5배 규모의 중앙오픈공간이 들어서는 대표적 ‘환상형아파트’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