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입금지 일본 8개현은 어디?…쿠로시오 해류 영향권
도쿄 바로 동쪽해안 치바현, 이바라키현 부터
후쿠시마와 경계 닿은 내륙 군마, 도치기 포함
북쪽 해안 미야기, 이와테, 아오모리현까지
쿠로시오 해류, 북행하다 다시 일본 동쪽 귀환

일본 동북지방 지도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원전이 파괴된 일본 후쿠시마의 위도는 강릉과 비슷하다. WTO가 한국의 손을 들어준 수입규제 지역은 후쿠시마시 남북 8개현이다.

수입금지 지역 중에는 도쿄(東京)도와 경계가 맞닿은 치바현이 포함돼 있다.

일본 중부-북부 동쪽 해안을 흐르는 쿠로시오 해류의 남쪽 시작 지점이다.

쿠로시오 해류는 남쪽에서 올라와 해안선이 비교적 매끈하게 만들어진 치바에서 홋카이도 남쪽 아오모리까지 흐른 뒤, 북태평양에 도달하기 전 다시 일본 동북부 연안으로 되돌아오는 성질을 갖는다고 한다.

치바현은 도쿄, 요코하마와 경계선을 함께하는 동쪽-북쪽 옆동네이다. 검역 당국의 보다 세심한 주의가 요망된다. 즉 도쿄, 요코하마, 사이타마 산(産) 식품을 좀 더 면밀히 봐야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밭이나 저밭이나 비슷한데 엄밀히 따지면 옆동네 식품을 브랜드가치가 높은 자기동네 산(産)인 것 처럼 제3자에게 내다파는 경우는 동서고금 많았기 때문이다.

치바현 북쪽 해안은 이바라키현이다. 위도는 이바라키현과 비슷해도 내륙에 있는 군마현, 도치기현이 수입금지구역에 포함된 것은 동서로 넓은 후쿠시마현과 위-아래로 붙어있기 때문이다.

후쿠시마현 바로 북쪽 해안 미야기현, 그 북쪽 이와테현, 아오모리현까지 차례로 수입금지 지역에 포함됐다.

모두 후쿠시마 남북으로 흐르는 쿠로시오 해류의 영향을 받는 곳이다.

WTO 상소기구는 한국 정부의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조치가 WTO 위생 및 식물위생(SPS)협정에 합치한다고 판정했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안전성이 확인된 식품만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더욱 촘촘히 검사하는 등 수입식품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고, 우리의 검역주권을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