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식진흥원, ‘e북 매뉴얼’로 해외 한식당 돕는다
해외경영 필수 항목 체크리스트 등 제공

동남아의 한 한식당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선재)은 ‘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 를 위해 전자책 형태의 ‘해외 한식당 운영 실무매뉴얼(이하 ‘매뉴얼’)‘을 개발, e북 형태로 서비스한다고 21일 밝혔다.

해외 한식당의 수는 급증하고 있으나, 여전히 영세한 규모의 한식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식당 경영주 스스로 식당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부터 자가진단을 통해 경영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식진흥원은 지난해 부터 ’해외한식당 방문 컨설팅 사업‘을 수행해 왔으며, 보다 많은 지역의 한식당에 기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번 e북 매뉴얼 서비스를 하게 됐다.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해외 한식당 운영에 필요한 자가진단용 체크리스트와 컨설팅 항목별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창업 초기 해외한식당, 진출 계획 영세 경영주 등을 위해 식당 운영 업무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분류, 외식업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경영주 스스로 컨설팅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는 체크리스트 작성을 시작으로 각 단계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바로가기’ 를 배치하여, 그간 한식진흥원에서 발간한 다양한 해외한식당 관련 콘텐츠 접근 편리성을 높였다.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구동이 가능한 E-book 은 한식 포털(www.hansik.or.kr)에서 볼 수 있으며,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한식진흥원 관계자는 “지난 2년간 전 세계 곳곳에서 한식을 알리고 있는 우리 한식당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별 방문컨설팅, 집체교육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쳐 오면서 가장 기본적인 운영점검 매뉴얼의 필요성이 절실함을 깨달았다”며 “앞으로도 우리 진흥원은 한식당 경쟁력 강화와 자가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효율적인 전달 방법을 고민하겠다” 고 밝혔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