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베트남 현지 반응, 횃불, 경적, 양국 국기 휘날리며
경적을 울리며 승리의 축제를 벌이는 베트남 오토바이 군단 [Tuoi Tre newspaper 홈페이지]

박항서 감독 대형사진 따라 다니며 연호
광장엔 감동 횃불, 오토바이들 자축 경적
거리 곳곳 금성홍기-태극기 물결
10년만의 결승행 베트남 전역 축제분위기
한국행 비자완화, 한-베 회담, 親韓기류 고조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6일밤부터 7일새벽까지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등 이 나라 주요도시 광장엔 거대한 축제 횃불이 타오르고, 도로 곳곳의 오토바이는 수백대씩 무리를 지어 다니며 자축의 경적을 울렸다.

‘박항서 매직’이 베트남 축구대표팀의 동남아 축구대회 결승행이라는 10년 숙원을 일궈내자, 베트남 국민들은 7일 아침까지 밤샘 축제를 벌이며 승리의 기쁨을 만끽했다.

‘박항서 매직’의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스즈키컵에서 10년만에 결승에 오르자 베트남 국민들이 금성홍기와 태극기를 들고 거리로 나와 자축하고 있다. [Thanh Nien newspaper 홈페이지]

하노이와 호치민 등 주요 도시 곳곳에 베트남 국기인 금성홍기가 거대한 물결을 이뤘다.

태극기와 금성홍기를 함께 휘날리거나, 박항서 감독의 사진이나 대형 그림을 흔들며 ‘박항세오’(박항서의 베트남식 발음)를 연호하기도 했다.

탄니엔신문, 투위트리 신문, 티엔퐁, 사이공 기아이퐁 신문 등 현지 주요 언론은 축구 승리 뉴스로 도배했다.

경기장내 베트남 응원단 속에 나타난 대한민국 국기 [사진=연합뉴스]

한국 상품 축제를 12월 중순 베트남 현지에서 개최한다는 광고를 전면에 포진시킨 투위트리 신문과 '선봉'이라는 의미의 티엔퐁 신문 등 언론에는 태극기가 등장하는 사진도 실렸으며, 박항서 감독의 지략과 전략, 에릭손 필리핀대표팀 감독의 베트남 ‘박항서호’ 칭찬 내용을 담은 기사를 포함해 많은 축구 뉴스를 쏟아냈다.

정치뉴스를 주로 다루는 난단(Nhan Dan)은 베트남이 아세안축구연맹(AFF)이 주관하는 동남아 축구대회 스즈키컵에서 필리핀을 꺾고 결승에 오르기 직전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 국회의장과 접견해 양국 협력을 공고히하자고 의견을 모은 기사를 주요 뉴스로 다뤘다.

경기는 한국시간 6일 밤 11시 무렵 끝났지만, 감동과 자축의 열기는 7일 오전 현재 진행중이다.

베트남 국민들은 TV나 스크린이 설치된 카페, 주점, 식당 등에는 손님들이 대거 몰려 단체응원을 펼쳤고 골이 터질때마다 환호했다. 마치 2002년 월드컵 4강신화를 이루던 서울, 부산의 모습과 비슷했다.

베트남 축구팀의 결승행 확정 직전 열렸던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국회의장 접견 소식도 현지 언론이 비중있게 다뤘다.[사진=연합뉴스]

최근 베트남 국민 한국행 비자완화 소식을 비중있게 다룬 바 있는 현지 언론은 축구소식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응웬 티 낌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을 접견해 양국이 핵심 파트너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며,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약속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