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매기간 짧은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 새 아파트 관심

-전국 42개 지역 입주시까지 전매 불가...전매기간 짧은 새아파트 관심
-규제 피한 경기 여주시 첫 아이파크 브랜드…’여주 아이파크’ 눈길

조정대상지역에 대한 정부 규제가 한층 강화되면서, 수요자들 사이에서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고 전매 기간도 짧은 새 아파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정부의 규제 상당수가 조정대상지역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 만큼 비조정대상지역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소유권 이전 등기시까지 분양권 전매가 제한돼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금이 자칫 오랜 기간 동안 묶일 수 있기 때문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현재 정부에서 발표한 조정대상지역은 서울 전역과 세종시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42곳이다. 지난 8.27대책으로 경기 구리시, 안양 동안구, 광교택지개발지구 등이 새롭게 추가 되면서 이 같이 수도권 주요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포함되게 됐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들은 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 분양권 전매가 제한된다. 하지만 비조정대상지역은 공공택지의 경우 전매제한 기간이 1년, 민간택지는 6개월이면 전매가 가능해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해지게 된 셈이다.

이에 따라 비조정대상지역의 새아파트들은 짧은 전매제한 덕분에 단기간 동안 프리미엄이 붙으며 손 바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국토부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 센트럴 헤센(2020년 9월 입주 예정)’ 전용 59㎡ 분양권은 지난 9월 4억1418만원(9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3억6760만원~3억6910만원) 대비 최소 12.21%가 오르면서 4508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또한 대전광역시 서구에 분양한 ‘e편한세상 둔산(2020년 5월 입주 예정)’ 전용 73㎡ 분양권은 지난 9월 3억9960만원(20층)에 거래가 이뤄졌다. 최초 분양가(3억3500만원) 대비 19.28% 오르며 646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분양권 전매건수도 증가하는 추세라 전매 해제 이후 환금성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2017년 전국 분양권 전매건수는 17만4951건으로 전년대비 5564건이 늘었다. 특히 경기도의 2017년 분양권 전매건수가 5만 6231건으로 전년대비 무려 1만7571건이 늘며 전국에서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새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며 가격 상승폭도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에 자금여력이 부족한 수요자라면 대출 범위가 넓고, 환금성이 좋은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 민간분양단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렇다 보니 전매기간이 짧아 환금성이 좋은 수도권 민간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HDC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여주시에 ‘여주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84㎡(84㎡A 392가구, 84㎡B 134가구) 총 526가구 규모다. 이 단지는 여주시 첫 아이파크 브랜드아파트인데다 비조정대상지역의 민간분양 단지로 계약일로부터 6개월 뒤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정부 규제로 수도권 상당수 지역이 입주 시까지 전매가 금지돼 있다 보니 전매기간이 짧다는 점이 상대적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여기에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우수한 입지 및 개발호재 등을 고려해 수요자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여주 아이파크는 도보 약 5분 거리에 남한강 및 현암지구 수변공원이 있어 남한강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특히 현암지구 수변공원은 한강 8경 중 4경(이능경)에 속해 있는 곳으로 야외전시장, 물결화단, 생태학습장, 축구장, 리틀야구장, 피크닉장 등의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있어 여가활동을 쉽게 즐길 수 있다.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우선 경강선 여주역을 통해 판교, 분당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현암로, 강변북로 등의 도로망과도 인접해 있어 여주 도심 접근성도 좋다. 또한 중부내륙고속도로(서여주 IC), 영동고속도로(여주IC), 광주~원주 고속도로(대신 IC) 등의 광역도로망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단지 맞은 편 도보권에 수원지방법원 여주지원,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 등 법조타운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며, 인근 5만 5416㎡ 부지에는 오학천송지구도시개발사업도 추진 중에 있어 신흥주거벨트가 형성될 전망이다.

단지는 전세대 남향(남서/남동향) 배치로 우수한 조망권 및 채광성을 확보하였다. 실내는 4-bay 판상형 맞통풍 설계로 통풍성이 우수하며, 대면형 주방 설계로 개방감을 높였다. 이와 함께 워크인신발장, 알파룸, 팬트리, 통풍이 가능한 드레스룸 등 수납공간을 제공해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14%대의 낮은 건폐율 설계와 함께 통경축 및 필로티 계획으로 단지의 개방감도 높였다. 단지 중앙부에는 공원과 연계한 다채로운 외부 커뮤니티 공간도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피트니스, 키즈 도서관 등 단지의 규모와 주변 현황을 고려한 커뮤니티시설들도 들어설 계획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여주시 현암동 644-3(현암동 법무교차로)에 위치해 있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