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美 CIA 스파이 30여명 붙잡아 처형”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미국 중앙정보국(CIA) 스파이망이 중국 공안당국에 대규모로 적발됐다고 홍콩 동망(東網)이 17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국 뉴스 사이트 포린 폴리시를 인용했다. 포린 폴리시에 따르면 중국 국가안전 당국이 2010~2012년 사이 CIA의 중국 내 간첩망을 와해하는 과정에서 즉결 처분된 미국 공작원이 당초 알려진 12명의 두 배 이상인 30명 가량이다.
.
CIA 전현직 요원 5명은 익명으로 CIA가 중동지역에서 사용하던 스파이 임시 연락체체를 중국으로 옮겨 간첩과 정보망을 구축했다.

중국은 CIA 시스템에 들어와 자국에서 암약하는 공작원에 관한 정보를 빼낸 다음 당시 CIA 이중간첩 리전청의 도움을 받아 이들 미국 스파이를 하나씩 제거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희생된 미국 공작원이 30명에 이르며 겨우 수 명만이 중국에서 탈출할 수 있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앞서 지난 1월 미국 법무부는 중국 안에 있는 대미 정보제공자 정보를 중국 당국에 넘긴 혐의로 리전청을 국방기밀 정보 불법소지 혐의로 체포해 기소했다.

리전청은 1994~2007년 CIA에 근무했으며 당시 뉴욕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했을 때 연행됐다. 그는 유죄 판결을 받으면 최대 10년 징역형에 처해진다.

중국에서 2010년~2012년 사이 CIA의 정보원들이 차례로 검거, 처형된 사건과 리전청 간 연관 있는 것으로 법무부는 판단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