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T리뷰-넷기어 RN212] 활용성 높은 중급형 NAS, 가정·사무실 모두 ‘OK’?


요즘 데이터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로 인해 각종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클라우드를 거쳐 자주 이용된다. 개인이 이용하는 정보가 점점 집중적으로 보관되는 추세에서, 이 데이터가 실수나 사이버 범죄로 손상되면 그만큼 피해도 커진다. 개인도 보안에 그만큼 투자해야 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개인이 데이터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보안성도 강화하기 위해서 좋은 제품이 바로 NAS다. 어디서든 네트워크만 연결돼 있으면 이용할 수 있기에 모바일 기기 용량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진다. 또한 사용자가 휴대하는 기기가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에 피해를 입게 되더라도 바로 복구가 가능하다.
 



넷기어에서 내놓은 레디나스(RN) 212는 가격과 성능 사이의 균형을 갖춘 제품으로, 개인 사용자부터 소규모 사무실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2베이를 갖췄으며 쿼드코어 CPU에 2GB 시스템 메모리, 기가비트 랜 포트를 탑재한 이 제품을 자세히 알아봤다.
  
단단한 미니타워 디자인
 



넷기어 RN212는 작은 미니타워 형태로 2베이 NAS 중에서도 작은 크기다. 전면에는 도어형 커버가 달려 있다. 커버 오른쪽으로는 세로로 위쪽부터 전원 버튼과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LED, 백업버튼 등이 장착돼있다. 또한 USB 3.0 단자도 탑재됐다. 앞면은 플라스틱이지만, 전체는 금속 케이스로 덮여 있다. 
 



전면 커버를 열면 HDD 혹은 SSD를 설치할 수 있는 2개의 드라이브 베이가 보인다. 드라이버 같은 도구가 없이도 쉽게 장치를 탈착할 수 있는 구조인데, 2개 베이를 통해 최대 20TB(테라바이트)의 용량을 지원한다. 양쪽에 10TB 저장장치를 담아 전체를 용량으로 쓸 수 있고, RAID구성을 통해 하나를 백업용으로 돌려 10TB로 사용할 수도 있다. 넷기어 RN212는 하나의 드라이브를 이용하다가 또 하나의 드라이브를 추가하게 되면 자동으로 저장소 볼륨 확장을 해주는 X-RAID2 기술을 지원한다.
 



후면 위쪽에는 냉각을 위한 80mm 팬이 달려있다. 팬이 클수록 적은 소음으로 우수한 냉각효과가 나오기에 비교적 조용한 작동이 보장된다. 냉각팬 아래쪽으로 2개의 USB 3.0 포트와 1개의 e-SATA 포트가 탑재됐다. 그 왼쪽으로는 제품 도난방지를 위한 고정 홀이 마련됐다. 오른쪽에는 2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 포트가 있는데,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이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한쪽을 장애 대비용으로 이용하는 이중화 구성도 할 수 있다.
 
강력한 스트리밍ㆍ백업 기능
 



넷기어 RN212의 스펙을 살펴보면, 단순 네트워크 저장장치뿐만 아니라 홈 씨어터 기기로의 활용도 생각한 느낌을 준다. 연산능력의 핵심이 되는 AP로 1.4GHz ARM Coretex A15 쿼드코어 칩을 사용했고, 2GB의 시스템 메모리를 얹었다. 이 정도 구성이면 평소에 저전력으로 작동하다가 동영상 재생 등이 필요할 때 빠르게 영상을 변환해서 전송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성능으로는 Full HD(1080p)급 동영상을 지원한다. PLEX 미디어 서버를 설치하면 실시간으로 보내주는 스트리밍과 트랜스코딩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트랜스코딩 기능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코덱이 맞지 않아 재생되지 않는 파일도 실시간으로 변환해 시청 가능하게 만들며, SMI 자막 파일도 함께 읽어 재생할 수 있다. DNLA서버를 통해 스마트TV 등에 직접 영상을 보낼 수도 있다.
 



백업 기능도 강력해서 공유폴더 별로 스냅샷을 지원한다. 파일에 문제가 생겼을 때 특정 시점으로 돌아가 즉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스냅샷은 볼륨용량 내에서 무제한 생성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혹은 사용자가 정의한 규칙에 따라 보관과 삭제를 자동 수행한다. 또한 볼륨 암호화 기능을 이용해 강력한 보안을 설정할 수 있다. USB 3.0 단자를 통해 읽기 최대 200MBps와 쓰기 최대 160MBps 의 전송속도를 낼 수 있다.
 
빠르고 쉬운 설치
 



최신 NAS 기기인 만큼 설치는 쉽다. 박스에서 제품을 꺼내고 원하는 HDD 혹은 SSD를 장착한다. 포함된 랜선으로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기본적인 준비는 끝난다. 구동을 위해서는 앞면에 달린 원형 스위치를 눌러주면 전원이 들어온다. 하드디스크 작동상황을 알리는 LED가 깜빡거리며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이후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PC를 구동시키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RN212의 IP 주소를 입력하거나 레디클라우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소프트웨어 설치가 시작된다. 세팅이 끝나면 관리자 모드에 들어갈 수 있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면 자세한 전체 하드웨어를 통제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온다. 내부온도나 볼륨,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하고 냉각팬 회전수 등도 그래픽으로 확인 가능하다.
 



앱 항목에는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는 앱이 스토어 형식으로 진열돼 있다. 백업, 생산성, 미디어 등이 있으며, 단순한 파일 공유 외에도 레디나스 전용 앱을 통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를 통해 초보자도 설치가 복잡한 네트워크 기기 관련 소프트웨어를 간단히 구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빠른 파일 접근과 높은 기능성



넷기어 RN212에서 각종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부 저장장치에 콘텐츠 파일을 넣어야 한다. 파일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직접 NAS 안에 내려받을 수도 있지만 이미 저장된 PC에서 파일을 이동시킬 수도 있다. 멀티미디어 파일 복사를 시작하고 제대로 매끄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가 용이하다. 
 



공유 탭에 들어가면 종류별로 분류된 폴더가 보인다. 이 가운데 동영상, 문서, 사진, 음악 등으로 나눠진 폴더를 열고, 연결된 데스크탑 PC 안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해 불러서 복사한다. 크롬을 쓰면 4GB가 넘는 단일 파일이나 폴더 단위 복사도 가능하고 드래그 앤 드롭 기능도 가능하다.
 



파일복사가 끝나면 외부 기기와 파일 공유를 하기 위한 네트워크 공유 설정을 확인해야 한다. 만일 설정이 돼있지 않으면 외부 기기에서 접속을 시도했을 때 NAS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권한이 없어 파일에 접근하지 못한다. 보안을 위해 기본 설정으로는 차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NAS를 이용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해당 기능을 반드시 설정해줘야 한다. 
 



파일 복사와 세팅을 마치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기자가 쓰는 맥북을 이용했다. 사파리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NAS에서 만들어놓은 계정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시스템에 접속했다. 자동으로 네트워크 안에 연결된 NAS를 인식하고, 내장된 파일과 동기화된 앱 내부 폴더가 나타났다. 미리 복사해둔 동영상, 사진, 동영상이 똑같이 표시됐다.
 



이 가운데 원하는 파일을 클릭하면 콘텐츠가 다운로드되며 이후에 재생할 수 있다. 전송속도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이다. 파일이 작은 음악파일과 사진파일은 곧바로 반응한다. 동영상도 상당히 빠르게 받아진다. 
 



클라우드 탭을 통해 들어가면 외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해 사용할 수도 있다. 대중적인 클라우드로는 드롭박스, 아마존 클라우드 등이 보이는데, 여기로 사용자 데이터를 백업할 수도 있다.
 



각종 데이터 유실 재해를 방비하기 위해 ReadyNAS OS를 이용해 자동 RAID 설정을 하거나 무제한 스냅샷을 통해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 중요 데이터 복사본을 여러 개 만들어 유지 관리하는 클라우드 복제 기능을 사용해 외부로 파일을 보내면 든든하다. 
 



만일 스마트TV가 있는 가정이나 직장이라면 DNLA 미디어 서버 기능을 써보면 편리하다. 이 기능은 PC가 업이도 스마트TV만으로 NAS에서 직접 보내주는 멀티미디어를 볼 수 있다. 홈씨어터나 프리젠테이션을 이용하는 데 편리한 기능이다. 이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우선 ReadyNAS의 공유 폴더 설정에 들어가야 한다. 설정에서 폴더 별로 DLNA 기능이 체크돼 있는 지 확인해야 한다.
 



이후 DLNA 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TV를 켜면 자동으로 NAS 안에 있는 콘텐츠를 인식해 표시한다. 
 




콘텐츠는 동영상과 사진, 음악을 모두 지원하며 동영상은 자막까지 함께 재생된다. 외국 영화나 드라마도 자막과 함께 즐길 수 있다.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는 구글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레디클라우드 앱을 설치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활용도 높은 중급형 NAS
 



넷기어 RN212는 베이 2개를 가진 중급형 NAS다. 베이 하나에 최대 10TB의 저장장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20TB라는 고용량을 탑재할 수 있다. 이 정도면 대부분의 개인 사용자에 충분한 수준이다. 작은 개인 사무실 정도를 하는 소상공인이나 사업자에게도 알맞다. 특히 작은 사이즈와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 케이스로 안정성이 중요한 비즈니스용 NAS 장치의 미덕도 갖추고 있다. 



앱을 설치해 기능을 확장하는 부분은 잘 활용하면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개발자에게 유용한 생산성 앱도 설치할 수 있다. CCTV 기반 감시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레디나스 서베일런스나 보안을 위한 내부망 구축에 쓰는 VPN 서버 등 30여개의 앱은 실생활에서 즉시 이용 가능하다. 
 



소중한 데이터는 개인용이든 기업용이든 한번 유실되면 다시 찾을 수 없다. 랜섬웨어 피해나 저장장치 고장 같은 재해는 미리 예고하고 오지 않는다. 데이터 보호와 모바일 기기에서 자유로운 멀티미디어 감상이란 두 가지만 해도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 NAS는 이제 필수품이 될 전망이다. 넷기어 RN212를 통해 적절한 가격으로 풍부한 데이터 용량과 보안성을 실현하면 어떨까.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