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의료계 이모저모
▶이대목동병원 ‘간이식 환우들과의 산행’ 사진전 개최=이대목동병원(병원장: 한종인)이 간이식 수술을 받은 환우들과 함께 아주 특별한 산행을 실시하고, 오는 7월 27일까지 관련 사진전을 개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1층 로비에서 개최되고 있는 이번 사진전은 ‘간이식 환우와 의료진이 함께하는 산행’을 주제로 간이식으로 새 삶을 찾은 환우와 기증자 및 가족, 그리고 이대목동병원의 간이식관련 의료진이 2015년 5월 청계산과 2018년 5월 남산에서 함께한 산행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번 사진전에 전시된 작품들은 이화의대 사진 동아리 ‘아이리스’ 학생들과 지도교수로 활동 중인 홍근 교수가 산행을 함께하며 촬영한 사진이다.

▶건국대 최수봉 교수 개발 ‘인슐린펌프’ 기반, 英 교수 추가연구로 NEJM에 실려=건국대 최수봉 교수가 개발한 인슐린펌프로 연구를 기반으로한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당뇨병)대사연구소 로만 호보르카 교수의 연구결과가 세계 최고 권위의 의학지 NEJM에 발표되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최수봉 교수는 “이 연구결과는 자동으로 혈당을 연속적으로 측정하고 이에 맞춰서 인슐린을 투입하는 인공췌장기(인슐린펌프+연속혈당측정기)시스템으로 제2형 당뇨병 환자에 대해 우수한 혈당 관리 성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 수행을 위해 사용한 인슐린펌프는 건국대 최수봉 교수가 개발한 ‘다나 다이아베케어R’로 한국 인슐린펌프의 우수성을 세계에 입증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건국대 최수봉 교수와 이 논문의 저자인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로만 호보르카 교수는 최근 공동으로 인슐린펌프 통신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계약을 이번 달 내에 맺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건강의학팀/kty@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