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익률·웃돈 다 잡는 대형건설사 오피스텔 ‘인기’

대형사 오피스텔, 높은 청약 성적 및 조기완판으로 분양시장에서 두각

대형건설사가 시공하는 오피스텔이 분양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형건설사 오피스텔은 풍부한 시공 경험이 평면과 커뮤니티에 적용돼 상품성이 우수한데다,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더해져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형건설사 오피스텔은 사업의 안정성은 물론 브랜드 프리미엄에 따른 미래 가치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중소 건설사와 달리 대형건설사는 아파트나 주상복합 단지 시공 경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파트에 적용했던 특화 평면이나 커뮤니티, 조경시설 등을 오피스텔에 적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장점들로 최근 분양시장에서 대형 건설사가 분양했던 오피스텔은 수요자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높은 청약 경쟁률과 함께 단기간 완판에 성공하며 오피스텔 시장에서도 브랜드의 힘을 입증하고 있다.

한 예로, 롯데건설이 지난해 12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1블록에서 분양했던 ‘동탄역 롯데캐슬’ 오피스텔은 최고 207.54대 1, 평균 56.84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지난해 10월 한화건설이 서울 영등포뉴타운 1-3구역에서 선보인 ‘영등포뉴타운 꿈에그린’ 오피스텔도 최고 108.8대 1, 평균 22.4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 이틀 만에 완판 됐다.

하지만 분양시장에서 대형건설사 오피스텔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사실 오피스텔은 공사 기간이 짧고 아파트와 비교해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 때문에 중견건설사 위주로 공급되는 것이 일반적이이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전국에서 10대 건설사가 시공한 오피스텔 분양 물량을 조사해 보면, 부동산114 기준 전체 7만 4797실 중에서도 1만 7121실뿐이다. 이는 전체 22.89%일 정도로 희소하다.

때문에 상품성과 희소성까지 갖춘 대형건설사 오피스텔은 매매시장에서 가격 상승폭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에 위치한 대림산업의 ‘평촌아크로타워’(07년 5월 입주) 전용 34㎡는 분양 당시(04년 4월) 가격은 1억1100만원이었으나 현재(1월)는 2억3100만원으로 1억2000만원이나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은 주로 중소·중견 건설사에서 시공하는 경우가 많아 대형사 오피스텔이 더욱 희소성을 갖추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최근, 아파트처럼 오피스텔에도 아파트와 동일한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이미지 가치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현대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블록에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동탄테크노밸리 핵심 입지에 들어서 스케일이 다른 배후수요를 갖췄고, 실속 있는 소형 위주 구성에 공간 활용도를 높인 설계가 수요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은 동탄테크노밸리 내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동탄테크노밸리는 이미 입주가 완료된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비롯해 지역 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 등이 연계된 업무시설이 입주 중에 있으며, 그린파워, 모베이스 등이 입주 예정이다. 또한 인근에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대형 종합병원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이 있어 직장인 수요를 대상으로 배후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
개발호재에 따른 미래가치도 높다. 단지 인근에는 2023년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이 개통 예정에 있다. GTX A노선을 이용하면 동탄역(예정)에서 삼성역(예정)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동탄2신도시와 인접한 용인시에 들어서는 대형 쇼핑몰도 호재다. 롯데프리미엄 아울렛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에서 총 연면적 18만여㎡ 규모로 들어선다. 행정구역상 용인시에 속하지만 용인시에서도 남쪽으로 치우쳐 있어 북동탄에서의 접근성이 편리하다. 이케아코리아도 최근 고매동 일대에 건축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개발 계획이 확정될 경우 인근에 입점 예정인 롯데프리미엄 아울렛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힐스테이트 동탄 2차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4개동, 총 679세대(아파트/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이 중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 140실, △42㎡ 96실의 총 236실 규모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967-1830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1년 1월 예정이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