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소형 100% 구성 ‘김해 장유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 흥행 기대감↑

전국적으로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 아파트가 인기다. 1~2인 가구 증가, 정부의 지속적인 부동산대책 등으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덜한 중소형 아파트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최근까지도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서울시 영등포구에서 분양한 ‘영등포 뉴타운 꿈에그린’은 108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2306명이 청약해 1순위 평균 21.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전용면적 59㎡B 타입은 39.05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앞서 지난 9월 대구시 북구에서 분양한 ‘오페라 트루웰 시민의 숲’ 역시 전용 84㎡가 533.36대 1(평균 198.66대 1)로 경쟁률이 가장 치열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전국에서 분양한 단지 중 상위 30개 단지(공공분양 제외) 1순위 청약경쟁률은 평균 137.94대 1를 보였다. 그 중에서도 전용면적 84㎡ 이하 경쟁률은 평균 152.84대 1로 전체 평균에 비해 약 10% 이상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1인가구 증가와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실수요자가 늘면서 덩달아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실제로 중소형 아파트는 임차인을 구하기 쉽다는 점에서 투자자까지 가세해 분양시장에서도 경쟁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전 세대가 전용 84㎡ 이하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삼정이 시공하는 ‘김해 장유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가 주인공이다. 이 단지는 김해시 무계동 무계지구 5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38층 4개 동, 전용면적 60~84㎡ 아파트 360세대와 전용면적 84㎡ 아파텔 54세대로 구성된 주거단지다. ‘一’자형 남향 위주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특히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전용 84㎡ 이하 중소형 평면이 100%로 구성된다.

김해 장유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는 뛰어난 광역교통망을 갖췄다. 내년 말 완공예정인 마산~부산 부전역 복선전철 장유역을 근접거리에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남해 제2고속도로지선을 포함해 장유IC, 서김해IC, 창원1,2터널, 58번 국도 등을 통해 창원, 부산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더불어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 반경 2km권역 내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김해관광유통단지)을 포함해 롯데워터파크,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등의 복합상업 및 문화시설이 단지 가까이 있어 차량이동 10분권 내에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여기에 장유 재래시장과 소방서, 병원, 장유문화센터 등 공공시설 및 편의시설이 밀집된 구도심의 기존 인프라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김해 장유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가 들어서는 김해 무계지구는 무계동 79-1번지 일원에 사업면적 약 8만㎡로 조성 중인 곳이다. 전체 약 8만㎡가 일반상업지역으로 장유권 전체의 대중교통 수요증가를 대비해 터미널 예정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도심 발전을 위한 배후 상업지역으로 개발될 계획이다. 게다가 무계동 무계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장유 종합 시외버스터미널(시외·고속·시내) 부지도 최근 민간인에게 매각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빠르면 내년 초 착공해 2019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김해 장유권의 마지막 개발 지역인 무계지구에 들어선다는 소식에 견본주택 오픈 전임에도 벌써부터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많은 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고의 상품으로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김해 장유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 견본주택은 김해시 대청동 303-3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분양을 준비 중에 있다.

김예지 기자 / yj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