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규제 비켜난 상가투자… 지식산업센터 상가 이목 집중!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한 정부의 규제대책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투자자들의 눈길이 규제에서 벗어난 상가로 몰리고 있다.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18~19일 단지 내 상가의 입찰을 진행한 결과 공급된 51개(서울 오류 29개, 시흥 은계 4개, 시흥 은계 10개, 대구 금호 8개) 상가가 모두 완판됐다. 상가의 낙찰가 총액은 165억8168만원이며 평균 낙찰가율은 175%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 오류에 공급된 상가의 평균 낙찰가율은 185.7%로 높은 성적을 기록해 뜨거운 관심을 가늠케 했다.

상가에 대한 높은 관심은 자산가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8월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7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자산을 50억 이상 소유한 이들이 뽑은 가장 유망한 부동산 투자처는 '빌딩.상가'(61.9%)다. 이는 50억 미만 부자 응답률인 38.5%에 비해 23.4% 높은 수치로 조사됐다.

SK건설이 지난 8월 서울 마포구 아현뉴타운에서 선보인 '공덕 SK 리더스 뷰'의 단지 내 상가는 평균 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사흘 만에 모두 팔렸다.
상록지구 재개발이 진행되는 경기 안양시에서 5월 반도건설이 분양한 '안양 명학역 유보라 더스마트'의 상업시설 '안양 명학역 유토피아'도 분양을 시작한 지 닷새 만에 완판됐다.

상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부각되고 있다. 자체 업무시설의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어 안정적이며 독점성과 희소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의 경우 안정적이라 선호받는다.

더욱이 일반 아파트 단지 내 상가와 다르게 소비력이 좋은 기업 근로자들이 주된 대상이기 때문에 상권도 쉽게 활성화되기 마련이며, 이와 관련해 편의점이나 구내식당, 문구점 등 입주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은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단, 지식산업센터의 경우에는 전체 연면적 대비 비율을 살펴봐야 한다. 일부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전체 연면적의 30% 안팎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배수요 독점이 힘들어진다. 또한, 수익률 측면에서도 낮아지는 경우가 생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상가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안정성 측면에서는 우월하다”고 설명하며 “단, 주중상권이라는 점이라는 약점을 보완해줄, 주변 배후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다른 시설들이 있는지 현장답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부 부동산 규제를 피한 수익형 부동산 틈새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는데다 안정성과 수익률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분양이 이어지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상가 54호실 규모이다. 이 중, 지상 1층이 상가로 꾸며진다.
마스터 비즈파크 상가는 전체 면적의 10% 이내로 구성되어 배후수요를 독점적으로 누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상가의 희소성이 높은데다 내부 업종이 겹치지 않게 MD 구성이 가능해 수익률 측면에서도 우수할 것으로 예측된다.

마스터 비즈파크가 들어서는 한강신도시 일대는 김포 고촌읍에서 한강신도시를 거쳐 김포공항까지 연결되는 김포도시철도가 2018년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지난 2011년부터 조성이 시작된 한강신도시의 학교, 병원, 마트, 카페, 베이커리 등 각종 편의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녹지 공간도 풍부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구리갈매지구에 건립되는 ‘구리스마트벤처타워’도 상가를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지식산업센터 단지 내 상가로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510(구리갈매지구 자족시설 6-1-2BL)에 건립된다.
이 상가는 경춘선 별내역(8호선 연장 예정)에서 도보로 약 5분 거리로 역에서 주택단지와 업무지구까지 이동하는 길목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풍부하다.

동탄2신도시에는 SK건설이 ‘동탄 SK V1 center’ 상가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인근에 다양한 연구시설과 벤처가 입주해 있고 동탄2신도시 입주민 수요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 상가는 지하 2층~지상 20층, 연면적 8만9807㎡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지원시설로 조성된다.

김예지 기자 / yj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