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남규의 헬로 인도네시아] (3) 인도네시아어 발음체계

인도네시아어의 문어체는 어려운 편이지만, 회화체는 다른 외국어(예를 들어 영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에 비해 월등히 쉽습니다. 현재완료나 과거완료 같은 표현이 없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20회까지 알려드리는 표현을 꾸준히 암기하면, 당장 인도네시아에서 사는데 큰 불편이 없을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는 물가도 싼 편이고, 인건비도 비교적 저렴해서 웬만한 교민 가정 집에는 운전기사나 가사도우미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인도네시아어를 쉽게 터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도네시아에서 좀 살다가 한국으로 돌아오는 분들은 많이 아쉬워한답니다. 워낙 날씨도 좋고, 자카르타 교통체증 이외에는 큰 불편함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그러면 인도네시아어 발음체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꼼꼼히 보시고, 필요할 경우 인쇄해서 가지고 다니거나 수시로 보면 금새 외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어는 알파벳으로 표기되는데, 알파벳 표기와 실제발음을 연계해 알아두시면 아주 좋습니다.

이미지중앙

인도네시아어 알파벳과 발음(Indonesian Alphabet and Pronunciation)


4회에는 인도네시아 숫자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erima kasih(떼리마 까씨)! nkkimnamgyu@naver.com

이미지중앙

* ‘헬로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대회(2018년 8월 18일~9월 2일)을 앞두고, 인도네시아어 및 영어 전문가인 김남규 씨가 특별히 연재하는 칼럼입니다. 김남규 씨는 코린도그룹, 휠라, 대림산업,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 대우GYBM의 직원으로 인도네시아에 24년을 거주했습니다. 시티은행. 아멕스에서도 11년을 근무했습니다. 현재 ‘김남규 외국어 출판사’를 운영하며 <김남규의 골프영어>(2017년),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시리즈(2018년)를 출간했습니다. <700단어 문장! 한국어-영어-인도네시아로 동시에>는 인도네시아에서 4개월 만에 5,000부가 넘게 팔렸습니다.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