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결선투표제란 대안 제시, 국내 정치 형편에 어울리나?
이미지중앙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썰전'에 출연해 '결선투표제'를 언급해 화제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박진희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썰전’에 출연에 결선투표제를 언급해 눈길을 끈다.

결선투표제란 ‘2회 투표제’라고도 부르는 방식이다. 선거에서 당선조건으로 '일정 득표율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에 있어서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후보가 없을 시, 득표수 순으로 상위 후보 몇 명만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당선자를 결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반적으로 쓰이는 결선투표제 방식은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그를 당선자로 정한다. 반면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은 경우 1차 투표에서의 상위 2명만을 대상으로 2차 투표(결선투표)를 실시하여 그 중 1위를 당선자로 정한다.

결선투표제는 당선자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령 대표성을 갖추기 위해 총 유효 투표수의 과반 득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과반 득표를 당선조건으로 정하고,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시 상위 2명을 대상으로 재투표하는 방식의 결선투표제를 채택하면 된다.

또한 만약 대표성을 갖추기 위해 총 유표 투표수의 1/3을 초과하는 득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총 유표 투표수의 1/3 초과 득표를 당선조건으로 정하고, 1차 투표에서 이를 만족하는 후보가 없을 시 상위 3명을 대상으로 재투표하는 방식의 결선투표제를 채택하면 된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